카테고리 없음

2024년 최저시급 계산 월급 얼마?

건강정보팀 이팀장 2023. 8. 29. 11:45
반응형

 

2024년 최저시급이 발표되었습니다.

​

최저시급이란 근로자에게 일정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

법으로 강제하여 저임금 근로자를 보호하는 제도입니다.

​

 

​

최저시급은 매년 조금씩 인상되고 있으나 최종 결정되는 금액에

근로자와 고용자의 의견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.

2024년 7월 19일에 2024년 최저시급이 최종 발표되었습니다.

​

 

​

처음 노동계에서는 2023년 최저시급 ​9,620원대비

26.9% 인상된 12,210원을 제안했고

경영계는 기존 시급9,620원동결을 제안했습니다.

그렇게 최종적으로

기존 시급 대비 2.5%(240원) 상승한

[9,860원]으로 결정되었습니다.

 

 

​

기존의 높은 인상률 대비 전년 대비 2.5%만 증가하여

상대적으로 적은 폭으로 최저시급이 증가하지 않았는지,

물가가 많이 오른 만큼 최저시급 역시 만 원이 넘어야 하는 거 아닌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요.

​

2024년 최저시급은 15차 회의까지 거쳐 최종 결정된 만큼

노조계와 경영계에서 치열한 합의점을 쌓은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2024년 최저시급 월급, 연봉 계산 실수령액

 

2024년 최저시급을 적용하여 월급과 연봉을 계산했을 때

실수령액이 얼마일지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우선 주휴수당을 포함했을 때 계산된 최저시급은 11,832원입니다.

주휴수당 수령 조건은 한 주 동안 근무 시간이 15시간 이상인 사람,

명시된 근로 일수와 시간을 잘 지킨 사람이라면 적용 대상입니다.

​

간혹 주휴수당을 주지 않기 위해 근로 시간을 줄이는 업장이 있는데,

주 15시간 기준 잘 생각하셔서 주휴수당 챙겨 가시길 바랍니다.

주휴수당을 챙기지 않는 사업자는

2년 이하의 징역 혹은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.

 

2024년 최저시급 계산 월급

​

주 40시간, 월 209시간 기준 최저시급으로 환산한 월 급여액은2,060,740원입니다.

건강보험 및 소득세를 공제한 월 실수령액은 185만 원정도입니다.

​

참고로 4대보험 공제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.

국민연금 4.5%/ 건강보험 3.545%

/ 장기요양보험 0.4541%/ 고용보험0.9%

 

 

2024년 최저시급 연봉 실수령액

​

월 급여액 2,060740원을 연봉으로 계산했을 때

(주 40시간 근무) 24,728,880원으로 약 2,473만 원입니다.

 

코로나로 인해 물가가 많이 오르게 되면서

그에 맞는 최저시급을 적용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의견이 많은데,

다른 나라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.

​

일본​은 올해 최저임금이 사상 첫 1000엔으로 올라섰습니다.

그리고 이는 올 10월부터 적용됩니다.

기존 대비 4.3% (41엔) 인상하여 역대 최대 규모 인상이라고 합니다.

그 외 ​루마니아에서도 1월부터 최저임금을 17.6% 올렸고 호주부터 7월부터 8.7% 올렸습니다.

터키​는 무려 34% 상승했습니다.

 

다른 나라의 증가폭에 비하면

우리나라 최저시급 증가율이 다소 낮다고 판단되긴 합니다.

높은 물가 속에서 불안정한 경기가 계속되고 있는데

경제적 안정과 활성화가 조속히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.

 

 
반응형